딥 러닝이란
최근 딥러닝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.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말로 변환하면 인공지능 정도로 볼 수 있다. 최근에 인간이 할 수 있는 영역을 컴퓨터와 로봇이 대체할 수 있는 산업이 여러가지로 발달하고 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이 딥러닝이 중요하게 차지하고 있습니다. 생각하는 컴퓨터, 인간의 생각을 학습하고 인간과 비슷하게 기능을 낼 수 있는 그런 컴퓨터를 말하는 것이지요.
컴퓨터와 사람의 관계
컴퓨터는 인간이 만들어낸 기계입니다. 인간이 생활에 편리함을 얻고자 혹은 인간이 해내지 못하는 뭔가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을 컴퓨터에게 맡기어 편리하게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만들어낸 것이죠. 그런 컴퓨터가 이제는 사람의 위치를 위협하고 있습니다. 주객전도가 된 것이죠. 컴퓨터가 마치 사람처럼 말도하고, 일도하고, 생각을 한다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 지 상상만으로도 무서워 집니다.
딥 러닝의 핵심기술
딥러닝의 핵심기술은 인공신경망을 잇는 기계학습법에 있습니다. 이말은 무엇인가 하면 우리가 엄마와 아빠를 구분할 때 사진을 보자마자 엄마,아빠를 구분해 낼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컴퓨터는 사진만으로는 엄마와 아빠를 구분해 낼 수 없습니다. 컴퓨터에게 이런 것을 가능해내게 하기 위해서 구분해낼 수 있는 많은 데이터를 입력하고 계속해서 학습을 하게 합니다. 예를 들어 중년의여자, 노년의여자, 어린여자아이 등 최대한 많은 사진자료를 입력해내어서 이 중 '엄마'로 인식할 수 있는 특정 주체를 학습시키는거죠. 일반적으로 중년,노년의 여성에게 '엄마'라는 단어를 붙일 수 있겠죠. 이거를 토대로 컴퓨터는 사진을 입력받았을때 자신이 학습한 '엄마' 라는 것에 대해서 특정해낼 수 있는 학습을 하는 것이 딥러닝의 핵심기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